P(양육) 질문지 채점

심리도식 P(양육) 질문지 채점 가이드

임상적으로 이용할 때는 평균을 산출하지 않는다. 대신에 각 부모에서 각각의 심리도식에 대한 높은 점수의 개수를 일일이 세어서 기록한다. 심리도식 양육 질문지의 각 항목은 1~6의 평점 척도로 점수를 매긴다. 심리도식 양육 질문지의 첫 번째 심리도식인 정서적 결핍은 역으로 점수를 매긴다. 즉, 1 또는 2의 낮은 점수는 높은 평점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어떤 심리도식에서 높은 점수가 다수일 때, 또는 양쪽 부모 모두에게서 높게 평점 되었을 때 그 심리도식은 환자에게 심각도가 높다고 간주한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서는, 한쪽 부모에서 높은 점수가 단 하나만 나타낸다고 할 지라도 이것이 심각한 심리도식의 주요 원인(기원)이 될 수도 있음을 알아야만 한다. 치료자는 또한 어떤 환자에서는 특정 심리도식의 원인(기원)이 심리도식 양육 질문지에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심리도식 양육 질문지는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각 심리도식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을 제시하고 있으나, 모든 원인을 규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심리도식 양육 질문지에서는 우리가 각각의 초기 부적응 도식에서 관찰해 온 가장 보편적인 기원을 측정한다. 이것은 특정한 심리도식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보이는 아동기 환경을 반영하고 있으며, 우리의 임상적인 관찰로부터 추론된 것이다. 그러나 특정한 심리도식과 보편적으로 관련되는 아동기 환경을 경험하기는 했지만, 예상되는 심리도식을 발달시키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런 일이 생기는 데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내담자의 기질이 특정한 심리도식의 발생을 막았을 수 있다. 둘째, 부모 중에 한 사람이나 어린 시절의 중요한 타인이 다른 부모의 결점을 상쇄했을 수 있다. 셋째, 내담자 자신, 중요한 타인 혹은 이후에 일어난 사건이 내담자의 심리도식을 치유했을 수 있다.

치료자는 심리도식 S 질문지와 비슷한 방식으로 심리도식 양육 질문지를 채점한다. 치료자는 각각의 부모에 대한 평점에서 5점이나 6점을 얻은 문항에 동그라미를 친다 (5점이나 6점을 받은 문항은 특정 심리도식의 기원으로서 임상적으로 중요할 가능성이 크다고 가정한다). 예외의 경우가 한 가지 있는데, 정서적 결핍 도식의 기원을 평가하는 1번부터 5번까지의 문항은 역으로 채점한다. 즉, 여기서는 낮은 점수를 받아야 정서적 결핍의 기원과 관련이 있는 것이다. 심리도식 S 질문지와 달리, 어떤 문항을 잠정적으로 의미있다고 간주하기 위해서는 그 문항이 속한 특정한 심리도식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문항이 더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어떤 특정한 심리도식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문항이 많을수록 그 심리도식이 내담자와 더 관련되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는 있지만, 심리도식 양육 질문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문항은 그것 자체로 심리도식의 의미있는 기원이라고 간주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일 어떤 남자가 부모에게서 성적인 학대를 당했다는 문항에 표시를 했다면, 비록 그 내담자가 불신/학대 도식의 기원을 재는 다른 문항에는 낮은 점수를 주었다고 하더라도 그는 불신/학대 도식을 지니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치료자가 내담자의 점수를 검토하고 난 뒤, 치료자는 높은 점수를 얻은 모든 문항들을 내담자와 함께 논의한다. 치료자는 아동기 및 청소년기에 자신의 부모가 어떻게 행동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를 들어 보게 함으로써 각각의 기원을 내담자가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게 격려한다. 치료자는 부모가 내담자의 심리도식이 발생하는데 각각 어떤 식으로 기여했는지를 충분하고 정확하게 그려낼 수 있을 때까지 논의를 계속한다. 치료자는 각각의 기원 및 그에 대응되는 심리도식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설명해주며, 아동기 기원 및 심리도식이 내담자의 현재 문제와는 어떤 식으로 연결되고 있는지를 설명해준다.

심리도식 양육 질문지는 내담자가 어떤 심리도식을 지니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해서 고안된 것이 아니라, 심리도식 S 질문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심리도식을 발달시켰을 가능성이 있는 아동기 기원이 무엇인지를 밝혀내기 위해서 고안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리도식 양육 질문지는 심리도식을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유용한 도구임이 입증되었다. 내담자가 심리도식의 전형적인 기원을 반영하는 심리도식 양육 질문지 문항에 높은 점수를 매겼다면, 비록 동일한 심리도식에 해당하는 심리도식 S 질문지의 문항에는 낮은 점수를 주었다고 하더라도, 그 심리도식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현상에 대한 가장 그럴듯한 설명은 내담자들이 비록 자신의 정서는 잘 인식할 수 없을지라도 자신의 부모가 어땠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심리도식 회피가 심한 내담자들의 심리도식을 밝혀내기 위해서는 심리도식 S 질문지보다 심리도식 양육질문지를 사용하는 것이 더 유용할 수 있다.

치료자는 심리도식 양육 질문지의 응답과 심리도식 S 질문지의 응답을 비교한다. 만약 한 질문지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심리도식이 다른 질문지에서도 마찬가지로 높은 점수를 얻는다면, 그 심리도식은 의미있는 것일 가능성이 커진다. 비일관적인 반응도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심리도식 S 질문지에서 그런 것처럼, 심리도식 회피나 심리도식 과잉보상으로 인해 심리도식 양육 질문지 점수도 낮아질 수 있다. 만일 어떤 반응이 예상밖으로 낮다면, 치료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해 줄 수 있다. "심리도식 S 질문지에서는 사람들이 지금까지 당신을 통제해 왔다고 응답했는데, 양육 질문지를 살펴보면 부모가 당신의 삶을 규제하지 않았다고 말씀하시더군요. 이런 두 가지 응답이 어떤 식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를 제가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시겠어요." 이런 겉으로 드러난 비일관적인 반응을 이해하려고 시도하다 보면, 내담자의 심리도식과 그 기원을 명료하게 밝힐 수 있으며, 내담자는 지금까지 회피하거나 차단해 왔던 감정이나 사건을 직면할 수 있게 된다.

문항번호 양육 질문지에서 가장 높은 평점을 나타내는 문항들 관련 스키마 점수
문항번호 양육 질문지에서 높은 평점을 나타내는 문항들 관련 스키마 점수
# 약어 도식명 문항번호 1s 2s 3s 4s 5s 6s 도식 총점수
1 ed 정서적 결핍 1 ― 10 0 0 0 0 0 0 0
2 ab 유기/불안정 11 ― 18 0 0 0 0 0 0 0
3 ma 불신/학대 19 ― 26 0 0 0 0 0 0 0
4 di 의존/무능감 27 ― 40 0 0 0 0 0 0 0
5 ds 결함/수치심 41 ― 48 0 0 0 0 0 0 0
6 fa 실패 49 ― 56 0 0 0 0 0 0 0
7 sb 복종 57 ― 64 0 0 0 0 0 0 0
8 ss 자기희생 65 ― 72 0 0 0 0 0 0 0
9 us 엄격한 기준/과잉비판 73 ― 86 0 0 0 0 0 0 0
10 et 특권의식/과대권능 87 ― 94 0 0 0 0 0 0 0
11 is 부족한 자기통제/자기훈련 95 ― 102 0 0 0 0 0 0 0
12 eu 융합/미발달된 자기 103 ― 110 0 0 0 0 0 0 0
13 np 부정적/비관주의 111 ― 118 0 0 0 0 0 0 0
14 ei 정서적 억제 119 ― 128 0 0 0 0 0 0 0
15 pu 처벌 129 ― 136 0 0 0 0 0 0 0
16 as 승인/인정추구 137 ― 144 0 0 0 0 0 0 0